근로장려금을 신청하려는 청년이나 미혼 직장인이라면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다는 이유로 신청이 가능한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과 같이 살면 근로장려금을 못 받나?”
“부모님 소득도 내 소득에 합산될까?”
“부모님 집이 있으면 내 재산으로 계산될까?”
“같은 주소지만 세대주를 따로 하면 괜찮을까?”
“주민등록 세대분리를 하면 부모님 재산이 빠질까?”
결론부터 말하면 부모님과 함께 산다는 이유만으로 근로장려금을 무조건 못 받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근로장려금은 신청자 개인만 보는 제도가 아니라 가구 단위로 소득·재산·가구원 요건을 판단하기 때문에 부모님과 같이 거주한다면 부모님의 재산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주민등록상 세대주를 따로 하거나 세대분리를 했다고 해서 근로장려금에서도 무조건 별도 가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6년에 신청하는 2025년 귀속 근로장려금을 기준으로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경우 가구원 판단부터 세대분리, 부모 소득과 재산 합산 기준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부모님과 같이 살면 근로장려금을 못 받을까?
아닙니다.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어도 본인이 근로장려금의 소득·재산·가구요건을 충족한다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와 동거 = 근로장려금 신청 불가
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다만 부모님과 같이 살면 부모님이 근로장려금의 가구원 범위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재산요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근로장려금은 개인이 아니라 가구 기준이다
근로장려금을 이해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가구입니다.
근로장려금은 신청자 개인의 월급만 보고 지급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구원 구성에 따라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로 구분하고 이에 따라 소득기준과 최대 지급액도 달라집니다.
2025년 귀속 근로장려금의 최대 지급액은
단독가구 → 최대 165만 원
홑벌이가구 → 최대 285만 원
맞벌이가구 → 최대 330만 원
입니다.
3. 부모님도 근로장려금 가구원이 될까?
경우에 따라 포함됩니다.
2025년 귀속분에서 국세청이 안내하는 1세대(가구)의 범위에는 2025년 12월 31일 현재 거주자와 다음 사람이 포함됩니다.
① 배우자
② 거주자 또는 그 배우자와 동일한 주소 또는 거소에 거주하는 직계존비속
③ 부양자녀
부모는 신청자의 직계존속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신청자와 부모님이 동일한 주소 또는 거소에서 거주한다면 근로장려금 가구 범위를 판단할 때 부모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부모님 소득도 내 소득에 합산될까?
여기서 많은 분이 헷갈립니다.
근로장려금의 총소득 기준은 부부합산입니다.
즉, 신청자의 소득과 배우자의 소득을 기준으로 총소득요건을 판단합니다.
미혼 신청자라면 부모님의 소득을 신청자의 총소득에 단순히 더해서
“본인 연봉 1,500만 원 + 아버지 연봉 4,000만 원 = 5,500만 원”
처럼 계산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부모님의 소득이 높다고 해서 그 금액이 그대로 신청자의 부부합산 총소득에 더해지는 구조는 아닙니다.
5. 부모님 소득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재산이다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는 경우에는 소득보다 재산 합산을 주의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재산요건은 신청자 개인의 재산이 아니라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을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2025년 귀속분은 2025년 6월 1일 현재 가구원 전체가 보유한 재산 합계액이 2억4천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 명의의 집이나 자동차가 없어도 부모님의 재산이 합산되면서 기준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6. 부모님 집도 재산에 포함될까?
가구원에 해당하는 부모님이 소유한 주택이라면 재산요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재산이
예금 500만 원
자동차 500만 원
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본인 재산만 보면 1,000만 원입니다.
하지만 같은 가구원으로 판단되는 부모님이 장려금 재산평가상 2억3천만 원의 주택을 가지고 있다면
본인 재산과 부모님 재산을 합산하면서 근로장려금 재산기준을 초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과 같이 사는 신청자는 본인 재산만 확인해서는 안 됩니다.
7. 부모님 자동차도 합산될까?
재산요건에 포함되는 비영업용 승용자동차라면 가구원 재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재산에는 대표적으로
- 주택
- 토지
- 건축물
- 비영업용 승용자동차
- 전세금
- 예금·적금
- 주식 등 유가증권
- 분양권
- 회원권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부모님 명의의 집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금융재산 등도 확인해야 합니다.
8. 부모님 예금과 주식도 포함될까?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가구원 전체 재산을 합산하기 때문에 부모님이 보유한 예금·적금이나 주식 등 금융재산도 재산요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 주택 1억8천만 원
부모님 예금 3천만 원
부모님 자동차 1천만 원
본인 예금 1천만 원
이라고 가정하면 단순 합계는 2억3천만 원입니다.
이처럼 각각의 재산은 기준보다 작아도 모두 합산하면 재산기준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9. 재산이 1억7천만 원을 넘으면 못 받을까?
바로 탈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2025년 귀속분 기준으로 가구원 전체 재산 합계액이
1억7천만 원 미만
이라면 재산으로 인한 50% 감액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반면
1억7천만 원 이상 ~ 2억4천만 원 미만
이면 근로장려금 산정액의 50%만 지급됩니다.
그리고
2억4천만 원 이상
이면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10. 부모님 집에 대출이 많으면 빼줄까?
아닙니다.
근로장려금 재산을 계산할 때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님 주택의 장려금상 평가금액이 2억 원이고 주택담보대출이 1억5천만 원 남아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단순히
2억 원 - 대출 1억5천만 원
= 재산 5천만 원
으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대출이 있다고 해서 재산가액에서 차감해주는 방식이 아니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11. 주민등록 세대분리를 하면 부모님 재산이 빠질까?
가장 많이 오해하는 부분입니다.
주민등록상 세대를 분리했다고 해서 근로장려금에서도 자동으로 별도 가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근로장려금은 주민등록의 ‘세대주·세대원’ 표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세법상 가구 범위를 적용합니다.
2025년 귀속 기준으로 신청자 또는 배우자와 동일한 주소 또는 거소에 거주하는 직계존비속은 가구 범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집에서 부모님과 실제로 같이 살면서 주민등록상 세대주만 따로 설정한 경우라면
세대분리했으니 부모 재산은 무조건 제외
라고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12. 같은 주소에서 세대주만 따로 하면?
예를 들어 한 아파트에서
부모님 → 1세대
자녀 → 별도 세대주
형태로 주민등록이 분리돼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주민등록상으로는 두 세대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장려금에서는 단순히 주민등록 세대주가 다른지만 확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신청자와 직계존비속이 동일한 주소 또는 거소에 거주하는지가 가구 범위 판단에서 중요합니다.
따라서 같은 집에서 거주하면서 서류상 세대만 분리했다고 해서 부모님의 재산이 자동으로 제외되는 것은 아닙니다.
13. 주소를 따로 옮기면 무조건 별도가구가 될까?
주소만 형식적으로 옮긴다고 무조건 해결되는 것도 아닙니다.
근로장려금 가구 판정에서는 주소뿐 아니라 거소, 즉 실제 거주관계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부모님과 계속 같은 집에서 생활하면서 주민등록 주소만 다른 곳으로 옮기는 방식으로 근로장려금 가구를 인위적으로 분리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실제 생활관계와 신고내용이 다르면 심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4. 실제로 부모님과 따로 살면?
실제로 부모님과 다른 주소·거소에서 독립해 생활한다면 가구 판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취업 후 별도의 주택을 임차해 실제로 거주하고 주민등록도 이전했다면 부모님과 동일 주소·거소에서 생활하는 경우와는 다르게 판단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족관계와 실제 거주형태 등에 따라 개별 판단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단순히 주소 이전 하나만으로 근로장려금 지급을 확정할 수는 없습니다.
15. 부모님이 70세 이상이면 가구유형도 달라질까?
가능합니다.
홑벌이가구는 배우자가 있는 경우뿐만 아니라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경우에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2025년 귀속 기준으로 70세 이상 직계존속은 1955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가 해당합니다.
또 해당 직계존속의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이고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으로 생계를 같이하는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혼이라도 조건을 충족하는 70세 이상 부모님을 부양하고 있다면 단독가구가 아니라 홑벌이가구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16. 부모님이 70세 미만이면 단독가구가 될까?
배우자와 부양자녀가 없고 부모님이 70세 이상 직계존속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근로장려금의 가구유형 자체는 단독가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가구유형 판단과 재산을 합산하는 가구원 범위는 구분해서 봐야 합니다.
즉, 부모님이 70세 미만이라 단독가구로 분류되더라도 동일 주소 또는 거소에 거주하는 직계존속이라면 재산요건에서는 부모님의 재산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가장 많이 혼동합니다.
17. 단독가구인데 부모 재산이 합산될 수도 있을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미혼인 30세 직장인이 60세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배우자도 없고,
18세 미만 부양자녀도 없고,
70세 이상 직계존속도 없다면
가구유형은 단독가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과 동일 주소 또는 거소에 거주하는 직계존비속 관계라면 재산요건을 판단하는 가구 범위에는 부모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독가구 = 부모 재산을 무조건 안 본다
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18. 부모님과 같이 살 때 소득기준은?
2025년 귀속 근로장려금 총소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구유형부부합산 총소득 기준최대 지급액
| 단독가구 | 2,200만 원 미만 | 165만 원 |
| 홑벌이가구 | 3,200만 원 미만 | 285만 원 |
| 맞벌이가구 | 4,400만 원 미만 | 330만 원 |
부모님과 함께 산다고 해서 부모님의 연봉이나 사업소득을 신청자의 부부합산 총소득에 그대로 더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모님의 나이와 소득은 70세 이상 직계존속을 부양하는 홑벌이가구인지 판단할 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9. 부모님도 나도 근로장려금을 각각 받을 수 있을까?
근로장려금은 기본적으로 가구 단위로 지급됩니다.
국세청은 동일 가구에서 둘 이상의 가구원이 근로장려금을 신청한 경우 법에서 정한 순서에 따라 한 사람에게 지급합니다.
다만 해당 거주자들이 합의해 수급자를 정한 경우에는 합의로 정한 사람이 우선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가구로 판단되는 부모와 자녀가 각각 신청했다고 해서 한 가구에서 근로장려금을 두 번 받는 것은 아닙니다.
20. 같은 가구에서 여러 명이 신청하면 누가 받을까?
국세청은 동일 가구에서 둘 이상이 신청한 경우 일정한 순서에 따라 수급자를 판단합니다.
대표적으로
① 총급여액 등이 많은 사람
② 해당 과세기간의 근로장려금이 많은 사람
③ 직전 과세기간에 근로장려금을 받은 사람
등의 순서를 적용합니다.
다만 신청자끼리 합의해 수급자를 정한 경우에는 합의로 정한 사람이 우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와 자녀가 같은 가구라면 중복 지급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21. 부모님 집에 무상으로 살고 있다면?
부모님 소유 주택에서 자녀가 무상으로 거주하는 경우도 재산요건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신청자나 배우자의 직계존비속 또는 그 배우자가 소유한 주택을 임차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전세금 평가와 다른 간주전세금 규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 집에 살면서
“나는 전세보증금을 낸 것이 없으니 재산 0원”
이라고 단순하게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22. 부모님과 같이 살 때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다음 순서로 확인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① 부모님과 실제로 동일 주소·거소에서 생활하는지
↓
② 부모님 나이가 70세 이상인지
↓
③ 부모님의 연간 소득금액이 얼마인지
↓
④ 본인의 가구유형이 단독·홑벌이·맞벌이 중 어디인지
↓
⑤ 가구원 전체 재산이 얼마인지
↓
⑥ 재산이 1억7천만 원 이상인지
↓
⑦ 재산이 2억4천만 원 이상인지
↓
⑧ 같은 가구에서 다른 사람이 장려금을 신청했는지
이렇게 확인하면 부모님과 함께 살 때 근로장려금 대상 여부를 판단하기 쉽습니다.
부모님과 동거할 때 상황별 정리
상황근로장려금 판단
| 부모와 같이 거주 | 신청 가능할 수 있음 |
| 부모 소득이 높음 | 부모 소득을 신청자의 총소득에 단순 합산하지 않음 |
| 동일 주소·거소 부모 | 재산 합산 가능 |
| 부모 명의 주택 | 재산요건에 영향 가능 |
| 부모 명의 예금·주식 | 재산요건에 영향 가능 |
| 부모 명의 자동차 | 재산요건에 영향 가능 |
| 같은 집에서 주민등록 세대분리 | 자동으로 별도가구가 되는 것은 아님 |
| 실제 독립거주 | 가구판정이 달라질 수 있음 |
| 부모가 70세 이상 | 조건 충족 시 홑벌이가구 가능 |
| 부모와 자녀 모두 신청 | 동일 가구라면 1명에게 지급 |
세대분리 사례로 알아보기
사례 1. 부모님과 같은 집 + 같은 세대
30세 미혼 직장인이 60세 부모님과 같은 집에서 거주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배우자와 부양자녀가 없고 70세 이상 직계존속도 없으므로 가구유형은 단독가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과 동일 주소·거소에서 생활한다면 부모님의 재산이 재산요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례 2. 같은 집 + 주민등록 세대만 분리
부모님은 1세대,
자녀는 별도 세대주로 등록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동일한 주택에서 함께 거주하고 있다면 주민등록 세대분리만으로 부모님의 재산이 자동 제외된다고 볼 수 없습니다.
사례 3. 취업 후 실제 독립
자녀가 취업하면서 다른 지역에 집을 구해 실제로 거주하고 주민등록도 이전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부모님과 동일 주소 또는 거소에서 생활하지 않는다면 부모님과 같이 살 때와 가구 판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가구 판정은 해당 연도의 가족·거주관계 등을 종합해 확인해야 합니다.
사례 4. 75세 부모님 부양
미혼 신청자가 75세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고 어머니의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이며 다른 요건도 충족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 70세 이상 직계존속 요건에 해당해 홑벌이가구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홑벌이가구는 총소득 기준이 3,200만 원 미만이고 최대 근로장려금은 285만 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Q1. 부모님과 같이 살면 근로장려금을 못 받나요?
아닙니다. 부모님과 함께 살더라도 소득·재산·가구요건을 충족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Q2. 부모님 월급도 제 소득에 합산되나요?
근로장려금 총소득요건은 기본적으로 신청자와 배우자의 소득을 합산합니다. 부모님의 소득을 신청자의 부부합산 총소득에 그대로 더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Q3. 부모님 집도 제 재산에 포함되나요?
부모님이 근로장려금의 가구원 범위에 해당한다면 부모님이 보유한 주택 등도 가구원 전체 재산을 판단할 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Q4. 부모님과 주민등록 세대분리하면 재산합산을 피할 수 있나요?
단순히 주민등록상 세대주를 분리했다고 자동으로 별도가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동일 주소 또는 거소에 거주하는 직계존비속인지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Q5. 부모님이 70세 미만이면 부모 재산은 안 보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70세 기준은 가구유형 판단과 관련된 기준이며, 재산요건에서 가구원을 판단하는 범위와는 구분해야 합니다.
Q6. 부모님이 70세 이상이면 어떻게 되나요?
연간 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 동거·생계요건 등을 충족하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다면 홑벌이가구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Q7. 부모님 집에 대출이 많은데 빼주나요?
아닙니다. 근로장려금 재산요건을 판단할 때 부채는 재산가액에서 차감하지 않습니다.
Q8. 부모님과 저 둘 다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나요?
같은 가구로 판단된다면 근로장려금은 가구 단위로 지급되므로 원칙적으로 한 명이 수급자가 됩니다.
한눈에 요약
부모님과 같이 산다는 이유만으로 근로장려금을 못 받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모님과 함께 거주한다면 반드시 가구원과 재산 합산 기준을 확인해야 합니다.
2025년 귀속분에서 신청자 또는 배우자와 동일한 주소 또는 거소에 거주하는 직계존비속은 근로장려금 가구 범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의 소득을 신청자의 부부합산 총소득에 단순히 더하지는 않더라도 부모님이 보유한 주택·토지·자동차·예금·주식 등 재산은 재산요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구원 전체 재산이
1억7천만 원 미만 → 재산에 따른 50% 감액 없음
1억7천만 원 이상~2억4천만 원 미만 → 산정액의 50% 지급
2억4천만 원 이상 → 지급대상 제외
가 됩니다.
또한 주민등록상 세대를 분리했다고 해서 근로장려금에서도 무조건 별도가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집에서 실제로 부모님과 함께 살면서 세대주만 분리한 경우에는 부모님의 재산이 자동으로 제외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반대로 실제로 부모님과 다른 주소·거소에서 독립해 생활한다면 가구 판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님이 70세 이상이라면 가구유형도 확인해야 합니다. 일정한 소득·동거·부양요건을 충족하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다면 미혼 신청자라도 홑벌이가구로 분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부모님과 함께 사는 경우에는
부모와 동거 여부 → 가구원 범위 → 가구유형 → 본인·배우자 소득 → 부모 포함 가구원 재산 → 중복신청 여부
순서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참조사항
본 글은 2026년 10월 기준 국세청의 2025년 귀속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주민등록상 세대분리 여부만으로 장려금의 가구가 자동 분리되는 것은 아니며, 실제 주소·거소, 직계존비속 관계, 가구원 구성 등에 따라 판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별 사례의 최종 지급 여부는 국세청 심사결과를 기준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프리랜서도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을까? 3.3% 소득·종합소득세·신청조건 총정리 (0) | 2026.10.08 |
|---|---|
| 아르바이트도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을까? 대학생·단기근로·소득조건 총정리 (0) | 2026.10.08 |
|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동시에 받을 수 있을까? 중복지급·신청방법 총정리 (0) | 2026.10.08 |
| 자녀장려금 몇 살까지 받을 수 있을까? 자녀나이·소득·부양조건 총정리 (0) | 2026.10.08 |
| 자녀장려금 얼마 받을 수 있을까? 자녀수·소득·재산별 지급액 계산 총정리 (0) | 2026.10.08 |
